스도쿠
시간 제한 | 메모리 제한 | 제출 | 정답 | 맞힌 사람 | 정답 비율 |
1 초 | 256 MB | 57923 | 16994 | 10663 | 27.427% |
문제
스도쿠는 18세기 스위스 수학자가 만든 '라틴 사각형'이랑 퍼즐에서 유래한 것으로 현재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. 이 게임은 아래 그림과 같이 가로, 세로 각각 9개씩 총 81개의 작은 칸으로 이루어진 정사각형 판 위에서 이뤄지는데, 게임 시작 전 일부 칸에는 1부터 9까지의 숫자 중 하나가 쓰여 있다.
나머지 빈 칸을 채우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.
- 각각의 가로줄과 세로줄에는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한 번씩만 나타나야 한다.
- 굵은 선으로 구분되어 있는 3x3 정사각형 안에도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한 번씩만 나타나야 한다.
위의 예의 경우, 첫째 줄에는 1을 제외한 나머지 2부터 9까지의 숫자들이 이미 나타나 있으므로 첫째 줄 빈칸에는 1이 들어가야 한다.
또한 위쪽 가운데 위치한 3x3 정사각형의 경우에는 3을 제외한 나머지 숫자들이 이미 쓰여있으므로 가운데 빈 칸에는 3이 들어가야 한다.
이와 같이 빈 칸을 차례로 채워 가면 다음과 같은 최종 결과를 얻을 수 있다.
게임 시작 전 스도쿠 판에 쓰여 있는 숫자들의 정보가 주어질 때 모든 빈 칸이 채워진 최종 모습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입력
아홉 줄에 걸쳐 한 줄에 9개씩 게임 시작 전 스도쿠판 각 줄에 쓰여 있는 숫자가 한 칸씩 띄워서 차례로 주어진다. 스도쿠 판의 빈 칸의 경우에는 0이 주어진다. 스도쿠 판을 규칙대로 채울 수 없는 경우의 입력은 주어지지 않는다.
출력
모든 빈 칸이 채워진 스도쿠 판의 최종 모습을 아홉 줄에 걸쳐 한 줄에 9개씩 한 칸씩 띄워서 출력한다.
스도쿠 판을 채우는 방법이 여럿인 경우는 그 중 하나만을 출력한다.
제한
- baekjoon의 백트래킹 알고리즘으로 풀 수 있는 입력만 주어진다. 다음은 그 알고리즘의 수행 시간이다.
- C++14: 80ms
- Java: 292ms
- PyPy3: 1172ms
예제 입력 1
0 3 5 4 6 9 2 7 8
7 8 2 1 0 5 6 0 9
0 6 0 2 7 8 1 3 5
3 2 1 0 4 6 8 9 7
8 0 4 9 1 3 5 0 6
5 9 6 8 2 0 4 1 3
9 1 7 6 5 2 0 8 0
6 0 3 7 0 1 9 5 2
2 5 8 3 9 4 7 6 0
예제 출력 1
1 3 5 4 6 9 2 7 8
7 8 2 1 3 5 6 4 9
4 6 9 2 7 8 1 3 5
3 2 1 5 4 6 8 9 7
8 7 4 9 1 3 5 2 6
5 9 6 8 2 7 4 1 3
9 1 7 6 5 2 3 8 4
6 4 3 7 8 1 9 5 2
2 5 8 3 9 4 7 6 1
코드
import sys
board = []
answerCnt = 0
empty = []
emptyLoc = []
for i in range(9):
line = list(map(int,sys.stdin.readline().split()))
board.append(line)
for j in range(9):
if line[j] == 0:
empty.append(0)
emptyLoc.append([i, j])
def sudoku(idx):
global answerCnt
if answerCnt == 0:
#이전 빈칸들 채워넣기
for i in range(idx-1,len(emptyLoc)):
board[emptyLoc[i][0]][emptyLoc[i][1]] = empty[i]
#출력
if idx == len(empty):
answerCnt += 1
for line in board:
print(*line)
return
#채울 빈칸 위치
spot = emptyLoc[idx]
#스도쿠 빈칸 채우기
garo = set()
sero = set()
square= set()
for i in range(9):
if board[spot[0]][i] >0:
garo.add(board[spot[0]][i])
if board[i][spot[1]] >0:
sero.add(board[i][spot[1]])
for i in range((spot[0]//3)*3,(spot[0]//3)*3+3):
for j in range((spot[1]//3)*3,(spot[1]//3)*3+3):
if board[i][j] >0:
square.add(board[i][j])
can = {1,2,3,4,5,6,7,8,9} - (garo|sero|square)
for i in can:
empty[idx] = i
sudoku(idx+1)
empty[idx] = 0
sudoku(0)
해설
N-Queen문제보다 더욱 복잡해진 백트래킹 문제이다.
나는 풀기위해서 먼저
빈칸(0)의 위치와 값을 채웠을 때 무엇으로 채웠는지 알기 위해서 배열 두 개를 만들었다.
empty >> 빈칸에 어떤 값을 넣었는지 저장하기 위해 만든 배열
emptyLoc >> 각 빈칸들의 위치를 저장하기 위해 만든 배열
두 배열을 이용해 빈칸들의 값들을 스도쿠 알고리즘을 통해서 구해주면 된다.
이제 스도쿠 풀이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하자면
빈칸에 올 수 있는 값은 3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 해야한다.
- 빈칸을 기준으로 가로줄에 같은 값이 없어야 함.
- 빈칸을 기준으로 세로줄에 같은 값이 없어야 함.
- 빈칸이 속해있는 굵은 줄의 3x3 사각 안에 같은 값이 없어야 함.
속해있는 사각형은 빈칸을 3으로 나눈 몫에 3을 곱해주면 찾을 수 있다.
해당 방법을 통해 각 가로, 세로, 사각형의 값들을 모두 구해주어 해당 빈칸에 올 수 있는 값들을 모두 구해준다.
그 뒤에 각각 넣을 수 있는 값들을 하나씩 넣어서 다음 빈칸을 채워보고 만약 계속 진행할 수 없다면(실패한 방향) 되돌아와서 다른 값을 넣어 본 뒤 다시 진행했다.
주의해야 할 점은 돌아갈 때 값을 채웠던걸 같이 되돌려 주지 않는다면 제대로 된 값을 찾을 수가 없다.
(이해가 잘 안 된다면, 예를 들어 7번째 빈칸을 채운 뒤 다음 빈칸을 확인했을 때 올 수 있는 값이 아니라서(정답이 아닌 경우) 4번째 빈칸까지 다시 되돌아갔을 때 5~7번째 빈칸에 값을 채웠던걸 지워주지 않는 경우를 생각해보면 된다!)
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주의해야 할 점은 해가 2개 이상 인 경우
예를 들면 모든 칸이 빈칸인 경우!!! 출력을 한번만 하도록 만들어야 한다!
(해가 없는 경우는 입력으로 주지 않는다고 했으니 이점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!)
'알고리즘 테스트 > 백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백준 14889 : 스타트와 링크 (파이썬) (0) | 2022.02.06 |
---|---|
백준 14888 : 연산자 끼워넣기 (파이썬) (0) | 2022.02.05 |
백준 9663 : N-Queen (파이썬) (0) | 2022.02.04 |
백준 15649 : N과 M (1) (파이썬) (0) | 2022.02.01 |
백준 2108 : 통계학 (파이썬) (0) | 2022.01.31 |